뉴스스콜

[서울]서울 지하철 50년... 1호선 첫삽 현장 공무원 역사를 기록한다.

서울=김연홍 | 기사입력 2024/08/08 [16:51]

[서울]서울 지하철 50년... 1호선 첫삽 현장 공무원 역사를 기록한다.

서울=김연홍 | 입력 : 2024/08/08 [16:51]

 

 

   

서울역사편찬원은 서울 지하철 건설에 참여한 공무원 8명의 구술을 담은 서울역사 구술 자료집 제18<지하철 우리 자본과 기술로>를 발간했다.

 

이번 자료집은 1970년대부터 시작된 1호선 착공부터 2기 지하철 건설까지, 반세기에 이르는 서울 지하철 발전과정을 당시 현장에서 일했던 공무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들려준다.

 

구술에 참여한 8명의 전직 공무원들의 증언을 통해 당시에 직면했던 기술적 도전, 재원 조달과정, 안전문 등 지하철 건설 과정의 다양한 측면을 엿볼 수 있다.

 

이번 자료집은 특히 초기에는 외국 기술에 의존했지만, 점차 국산화를 이루어 현재 는 세계적 수준의 기술 갖추게 되는 과정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서울역사 구술 자료집 제18지하철 우리 자본과 기술로는 서울 주요 공공도서관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서울역사 편찬원 누리집(https://history.seoul.go.kr)에서 전자책으로도 제공된다.

 

이상배 서울역사 편찬원장은 이번 <지하철 우리 자본과 기술로>를 통해 시민들이 서울 지하철의 역사가 뒤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서울=김연홍
  • 도배방지 이미지